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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 Noise Reduction using Sound Forge 9

Captivate에서 녹음한 사운드를 Sony Sound Forge 9을 이용하여 잡음제거 후 다시 Captivate에서 사용하는 예


1. 먼저 Captivate 4를 이용하여 컴퓨터에 연결된 마이크를 통해 음성과 화면을 슬라이드에 녹화한다. 다음은 녹화를 완료한 슬라이드 모습이다.


마이크를 통해 음성을 녹음한 경우에는 음성 뿐만 아니라 주위의 생활 잡음 및 전자소음(지지직 혹은 쉬~익 등)까지 저장되기 마련이다. 이런 형태의 소음은 일정한 주파수(Hz) 및 음량(dB)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운드 편집 툴을 이용하여 상당히 제거할 수 있다. 여기서는 Sony Sound Forge 9를 이용하여 사운드를 편집하는 예를 보이고자 한다.

Captivate 프로젝트에서 생성한 사운드를  Sound Forge 9에서 편집하려면 먼저, Captivate에서 외부로 사운드를 MP3, WAV 포맷으로 Export해야 한다.

Captivate에서 사운드를 MP3, WAV 포맷으로 Export하는 절차



1번 슬라이드에 사운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편집할 사운드가 포함된 슬라이드를 선택하고 [Include MP3 files in export]와 [Include VAVE files in export]항목에 체크를 한 다음 아래의 Export 버튼을 누르면 각 포맷의 사운드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사운드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Sound Forge 9를 실행하고 Export 된 mp3 혹은 wav 파일을 연다.


좌우 스피커에 출력될 사운드의 파형이 나타나면 편집을 시작할 수 있다. 먼저 사운드의 시작부분에 불필요한 영역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메뉴에서 Edit > Delete(Clear) 를 선택하여 삭제한다.


사운드의 후단부에 사운드 파형이 존재하지 않도록 설정한다. 영역선택 > 메뉴 > Process > Mute 를 선택하면 파형이 없는 수평선으로 대치된다.







일정한 주파수대의 전자소음이나 생활소음을 제거하는 절차이다. 먼저 소음으로 확인된 영역을 선택하고 메뉴 > Tools > Noise Reduction 을 선택한다.


위에서 소음에 해당하는 영역을 선택했기 때문에 다음 화면에서 하단의 [General] 탭을 선택하고 Mode 3(최소한의 소음제거모드)을 선택하고 [Capture noiseprint]를 선택하고 [Preview] 버튼을 클릭하면 Sound Forge는 선택된 소음을 인식하게 되고 해당 소음이 완화된 사운드를 출력한다. 이 때 소음으로 지정한 부분만 사운드가 출력된다.


하단의 [Noiseprint] 탭을 선택하고 그래프의 바탕에 마우스 우측 > Filled Graph 를 선택하면 소음영역에 색상이 채워진다.


다시 [General] 탭을 선택하고 [Real-time] 아래부분에서 마우스 우측 > Sellect All Data 를 선택하면 잡음제거 영역이 전체 사운드 영역으로 확대된다.


잡음이 어느정도 제거된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Play All 아이콘을 선택하면 지금까지 설정한 잡음이 제거된 상태로 사운드가 출력된다.


잡음이 제거된 상태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OK] 버튼을 클릭한다.



잡음이 제거된 최종 사운드 파형을 실행하여 사운드를 출력해 본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Captivate 으로 되돌아 와서 기존 사운드를 제거하고 잡음이 제거된 사운드를 슬라이드에 추가하는 절차



교체할 사운드를 포함한 스라이드를 선택하고 [X] 버튼을 누른다.





슬라이드에서 사운드가 제거된 상태



슬라이드에 편집된 사운드를 추가하기 위해서  Audio > Import to slide... 를 선택한다.



편집하여 저장해둔 사운드파일을 가져오기 위해서 선택한다.



편집된 사운드가 추가된 슬라이드를 테스트하여 사운드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