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3D에서 1인칭 카메라를 설정하는 절차
현재까지 생성된 지형의 모습
1. Main Camera의 시야를 개발자 카메라와 일치하도록 설정하면 1인칭 카메라를 다룰 때 개발자에게 배경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므로 개발자에게 도움이 된다. 즉, Scene 뷰에 보이는 시야는 개발자 카메라의 시야이고 Game 뷰에 나타나는 시야는 Main Camera의 시야인데 이들 2개의 카메라의 시야가 동일하게 설정한다는 것은 카메라의 위치와 바라보는 각도 모두를 동일하게 설정한다는 것이다.
Hierarchy 뷰를 보면 이미 Main Camera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Main Camera를 통해서 Game 뷰에 투영이 되는 것이다. Hierarchy 뷰의 Main Camera를 클릭해보면 Scene 뷰 내에 Main Camera Preview 창이 나타나는데 이 곳에 나타나는 내용이 그대로 Game 뷰에도 나타난다는 것이다.
현재는 Hierarchy 뷰의 Main Camera를 클릭하면 Scene 뷰의 내용과 Game 뷰의 내용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들 2개의 뷰의 내용이 동일하게 설정하면 개발자가 1인칭 카메라는 설정하는 작업을 할 때 도움이 된다.
2. Scene 뷰의 내용과 Game 뷰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
3. Hierarchy 뷰에서 Main Camera 를 선택하고 GameObject > Align With View 항목을 선택하면 Scene 뷰와 Game 뷰의 내용이 일치한다.
4. Scene 뷰와 Game 뷰의 내용이 일치하도록 설정됨
5. Scene 뷰와 Game 뷰의 탭을 번갈아 눌러보면 아래 그림처럼 Scene 뷰를 통해 보이는 내용과 Game 뷰를 통해 보이는 내용이 일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 1인칭 카메라 ( First Person Controller )는 Standard-Assets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Project 뷰에 임포트 되지 않은 상태라면 먼저 Assets > Import Package > Character Controller 항목을 선택하여 현재 프로젝트로 임포트한 후에 아래 그림과 같이 Project 뷰에서 First Person Controller 를 드래그하여 Scene 뷰에 가져다 놓으면 된다.
7. First Person Controller (이제 부터 FPC 로 부름) 가 Scene 뷰에 놓이면 Hierarchy 뷰에는 아래 그림처럼 자동으로 등록이 되고 그 안에 또 하나의 Main Camera 가 있는데 FPC에 있는 카메라는 디폴트 Main Camera 보다 우선하여 Game 뷰에 연결되므로 Scene 뷰 내의 Game 뷰 Preview 화면의 내용을 보면 현재의 Scene 뷰와 다른 내용이 나타나 있다.
8. FPC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내용이 작은 Preview 에 나타나는 것보다 Game 뷰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화면의 레이아웃을 2 by 3 형태로 변경하는 것이 개발자가 1인칭 카메라를 다루기에 편리하므로 화면 뷰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위의 설정으로 아래의 그림처럼 Scene 뷰와 Game 뷰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위의 그림의 하단에 보이는 메시지는 오디오 리스너가 2개 설정되어 있다는 내용인데, 유니티의 카메라에는 디폴트로 오디오 리스너가 설정되어 있으며 현재 프로젝트에는 카메라가 2개 있으므로 2개의 오디오 리스너가 있는 셈이다. 이중에서 디폴트 메인 카메라에 있는 오디오 리스너는 현재 프로젝트에서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삭제하는 것이 좋다.
9. Hierarchy 뷰에서 디폴트 메인 카메라를 선택하고 Inspector 뷰의 하단에 있는 Audio Listener 에서 마우스 우측을 누르고 Remove Component 항목을 선택하면 디폴트 Main Camera 의 오디오 리스너를 삭제할 수 있다.
10. 플레이 버튼을 눌러서 작성된 게임을 테스트할 때 게임뷰가 전체 화면을 차지하도록 설정하려면 Game 뷰의 Maximize on Play 을 누르고 Play 버튼을 눌러 실행 테스트를 하면 된다.
11. 지금까지 작성된 프로젝트에는 First Person Controller (FPC) 가 적용되어 있고 FPC 내의 카메라는 마우스의 포인터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향하도록 되어 있다. 또 FPC는 WASD 키를 누르면 전후좌우로 이동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작성해온 지형과 나무 그리고 풀 사이를 지나 다니면서 구석구석을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
12. 다음과 같이 하면 FPC를 이용하여 지형 위를 지나 다니면서 우리가 만든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 Game 뷰의 Maximize on Play 를 누른다
- 툴바에서 Play 버튼을 눌러 실행한다.
- Game 뷰가 최대화 되어 화면에 나타나면 마우스를 움직여서 FPC 카메라가 마우스를 향하는지 확인한다
- WASD 키를 눌러 FPC 가 전후좌우로 이동하는지 확인한다.
- 마우스는 FPC의 방향을 제시하고 동시에 WASD로는 FPC를 이동하도록 하면서 지금까지 작성한 경치를 두루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