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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Cloth

Unity 3D Cloth example

유니티 3D를 이용하여 천(Cloth)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깃발 만들기

참고: http://docs.unity3d.com/Documentation/Components/class-InteractiveCloth.html


유니티 3D 에서는 천(Cloth)을 게임 오브젝트로 제공하기 때문에 바람에 펄럭이는 깃발과 같은 천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게임 오브젝트를 쉽게 구현할 수 있다. 


깃발을 구현할 때의 구성요소를 알아보면...

1. 깃발로 사용할 Cloth 오브젝트

2. 재질로 사용할 이미지

3. 깃발을 게양할 수 있는 깃대 ( 깃발과 깃대는 서로 접촉되어야 함)

4. 풍향, 풍속, 일정치 않은 풍향의 방향



깃대를 세운다

유니티 3D 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Plane 위에 Cube를 올려서 Cube의 사이즈를 깃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늘고 길게 위 아래로 크기를 늘려준다




Cloth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GameObject > Create Other > Cloth 항목을 선택하여 Scene 뷰에 Cloth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깃대에 부착할 깃발 정도의 크기와 방향으로 조정한다.

깃발과 깃대는 서로 접촉되어야 하므로 접촉부를 크게 확대하여 확인해야 한다. 접촉되지 않으면 바람에 날려가는 경우가 있다.





Attached Colliders 항목에 깃발의 고정점을 등록할 때는 깃대로 사용할 오브젝트를 Hierarchy 뷰에서 드래그하여 Collider에 할당하면 된다





풍향, 풍속 및 불규칙 풍향 설정




위와 같은 절차를 지나왔다면 이제 Play 모드에서 실행 테스트를 할 수 있다.

깃발이 풍향, 풍속, 불규칙 풍향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나부끼는지 확인한다





깃발에 재질 이미지를 적용하면 더욱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