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3D에서 외부에서 만든 3D 모델을 임포트하여 사용하는 예
유니티는 외부 3D 모델을 임포트할 때 대부분의 유명한 툴에서 만들어진 3D 모델의 형식을 지원한다.
그 중에서 FBX 포맷의 모델은 유니티 내부적으로도 변환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사용되는 파일이며 FBX 파일에서 필요로 하는 텍스쳐 이미지나 애니메이션 등도 그대로 임포트되어 유니티에서 사용될 수 있다. 3DS 나 OBJ 포맷으로 된 모델도 FBX Converter 를 통해서 FBX 형식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여기서는 TF3DM 사이트에서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아파치 헬기의 모델(FBX)과 텍스쳐(TIF)를 임포트하여 Scene 뷰에 올리는 절차를 알아보고 외부에서 임포트된 모델의 중요한 속성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TF3DM 사이트에서 아파치 헬기를 다운로드한다
모델 다운로드 : http://tf3dm.com/download-page.php?url=apache-57610
다운로드한 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하고 FBX 모델과 텍스쳐 이미지들을 확인한다
유니티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Project 뷰에 임의의 이름을 가진 폴더를 하나 생성한다. 이 폴더에는 모델에 적용할 텍스쳐 이미지들을 임포트할 것이다. FBX 모델을 임포트하기 전에 먼저 텍스쳐를 유니티 Assets 폴더 안으로 임포트해 주어야 하는데 어떤 폴더에 임포트할 것인지는 중요한 것이 아니고 유니티의 프로젝트 뷰 안에 있는 Assets 아래 혹은 하위 폴더 안에 임포트하면 된다.
여기서는 Materials 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이 폴더에 텍스쳐를 먼저 임포트한다
임포트 창이 열리면 아파치 헬기 텍스쳐 폴더로 이동하여 텍스쳐 이미지를 선택하고 Import 버튼을 눌러서 임포트하면 된다
이번에는 FBX 모델 파일을 임포트하는데, Assets 폴더나 그 하위 폴더에 임포트하면 된다. 여기서는 Assets 폴더 바로 아래에 임포트하려고 한다
Assets 폴더 위에서 마우스 우측을 누르고 Import New Assets 항목을 선택하여 FBX 모델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FBX 파일을 선택하고 Import 버튼을 누르면 된다
Project 뷰의 Assets 폴더로 임포트된 FBX 모델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Scene 뷰에 올려 놓으면 텍스쳐가 그대로 적용된 모델을 확인할 수 있다
간혹 텍스쳐가 제거된 모델이 Scene 뷰에 올려지는 경우도 있는데, 임포트된 FBX 모델을 삭제하고 다시 FBX 파일을 임포트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모델의 크기와 몇가지 중요한 속성을 설정하려면 Project 뷰에서 모델을 선택하고 Inspector 뷰에서 다음과 같은 항목을 설정하면 된다
위와 같이 모델의 속성을 설정한 후에는 Inspector 뷰의 스크롤바를 약간 내려서 Apply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외부에서 3D 모델을 임포트할 때 자동으로 텍스쳐가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어쩔 수 없이 마우스로 텍스쳐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각 메시에 연결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아래의 비행기 모델은 FW 190 이라는 기종인데 원래 3DS 포맷이었으나 AutoDesk FBX Converter 를 이용하여 FBX 포맷으로 변환하여 유니티로 임포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FW 190 다운로드 사이트 http://tf3dm.com/download-page.php?url=german-ww-2-fw-190-airplane-51834
Project 뷰의 Assets 폴더 안에 FW190 이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텍스쳐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Tex 폴더를 생성한다
Tex 폴더 안에 FW190 모델의 텍스쳐 이미지를 모두 임포트한다
FW190 폴더 안으로 FW190.fbx 파일을 임포트한다
임포트된 FW190 모델을 드래그하여 Scene 뷰로 올리고 Hierarchy 뷰에서 모델을 더블클릭하여 Scene 뷰의 중심에 오도록 조정하고 확대해 보면
텍스쳐가 적용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ierarchy 뷰에서 모델의 하위 메시를 열고 위에서 부터 마우스로 선택하면 Inspector 뷰에서 텍스쳐를 적용할 수 있다.
Tex 폴더를 선택하면 우측에 텍스쳐 이미지 파일들이 보이도록 한 상태에서 현재 선택된 메시의 이름과 같은 텍스쳐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Inspector 뷰의 텍스쳐 등록란으로 이동한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모든 메시에 텍스쳐를 적용하면 된다
텍스쳐를 수동으로 적용한 모델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