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3D 에서 텍스쳐 셰이더 설정하기
유니티에서 텍스쳐는 셰이더로 구성되며, 셰이더 설정을 조정하여 텍스쳐의 밝기나 거친 정도, 반사 현상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셰이더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Project 뷰에서 모델의 Material 을 선택하고 inspector 뷰에서 설정하면 된다.
아래의 비행기 모델은 약간 어두워 보이기 때문에 비행기 동체의 밝기를 좀더 밝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여 색성선택 창에서 현재의 밝기보다 더 위에 있는 밝은 색을 선택하면 된다
Project 뷰 > 비행기 모델의 Materials 폴더 선택 > 원하는 메시의 재질 선택 > Inspector 뷰 Main Color > 색상선택
위의 설정 결과로 다음과 같이 텍스쳐의 밝기가 한층 선명하게 되었다
Unity Asset Store 에서 다운로드한 나무상자를 Project 뷰로 임포트하고 Scene 뷰로 드래그하면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나무상자의 재질을 좀더 거칠고 울퉁불퉁한 상태로 조정하고자 한다면 나무상자의 재질(Material)정보를 찾아서 선택하고 거친 정도를 더 증가시키면 된다
위의 화면에서 Inspector 뷰에서 Normalmap 썸네일을 클릭하면 유니티는 다음과 같이 텍스쳐 이미지를 찾아준다. 텍스쳐 파일명을 클릭하면 Inspector 뷰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Normal Map 의 설정을 조정하여 좀더 거칠게 설정하고 최종적으로 Apply 버튼을 눌러 적용하면 위의 나무상자와 비교해서 좀 더 거친 감이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나무상자는 Normal Map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만 조정해서 거친 느낌이 나도록 할 수 있었지만 Normal Map 이 포함되지 않은 모델의 경우에는 먼저 Normal Map을 생성한 후에 설정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 하면 된다.
아래의 나무상자 모델에 포함되어 있던 Normal Map 을 삭제한 상태에서 텍스쳐를 복사하여 텍스쳐와 동일한 이미지를 하나 생성하고 생성된 이미지를 Normal Map 으로 설정하여 Bunppness 를 조정하면 된다. Project 뷰에서 나무상자의 텍스쳐 이미지를 선택하고 CTRL + D 를 누르면 원본 텍스쳐의 사본이 생성된다.
새로 생성된 사본 텍스쳐를 선택하고 Inspector 뷰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선택하면 Normal Map 으로 설정할 수 있다
새로 생성한 Normal Map을 나무상자 모델에 적용하기 위해 Materials 폴더의 나무상자 재질을 선택하면 Inspector 뷰에서 Normal Map 이 아직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확인된다. 앞서 작성한 Normal Map을 드래그하여 Normal Map 텍스쳐로 등록하면 된다
생성한 Normal Map 을 드래그하여 Inspector 뷰의 Normal Map 텍스쳐로 등록하면 아래처럼 나무상자가 위의 상태에 비해 거친 감이 더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텍스쳐 설정시 Tiling 항목의 수치를 조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텍스쳐가 상자의 한면에 지정된 수만큼 반복되어 적용되는 효과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