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3D에서 투명도 조절 애니메이션의 예
오브젝트의 재질 (Material)을 대상으로 투명도를 조정하면 필요한 경우에 오브젝트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거나 다시 나타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즉, 재질의 Alpha 값을 변경하여 텍스쳐 이미지의 투명도를 조정하면 오브젝트가 안보이게 할 수도 있고 다시 보이게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재질의 투명도 조정은 유니티에서 Shader 가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Material 의 세이더 설정에서 Transparent > Specular 을 선택하여 설정해 주어야 투명도 조절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작동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나무상자에 텍스쳐가 적용되어 있고 나무상자의 재질을 대상으로 Alpha 값을 변경하여 나무상자가 보이거나 보이지 않은 상태를 반복하도록 예제를 작성해 보려고 한다
아래그림처럼 Scene 뷰에 나무상자(Crate)를 하나 추가하고 Hierarchy 뷰에서 선택한 후에 Window > Animation 항목을 선택하여 애니메이션 윈도우를 연다
위의 그림에서 Hierarchy 뷰의 WoodCrate 가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윈도우에서도 WoodCrate 항목이 준비되어 있고 WoodCrate 하위에 Material 항목을 열어보면 재질의 Alpha 값을 조정할 수 있는 Color.a 항목이 있다.
아래 화면에서 Color.a 항목을 선택하고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1초간격으로 나무상자의 Alpha 값이 0~1 사이에서 변경될 될 수 있도록 그래프를 설정한다
Color.a 의 값을 그래프에서 조정할 수도 있고 직접 키보드에서 입력할 수도 있다. 1은 불투명, 0은 투명한 상태를 나타낸다
위의 과정으로 투명도 조정 애니메이션은 작성되었지만 투명도를 조절하는 것은 유니티에서 Shader 가 담당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우리는 나무상자 재질을 선택하고 Shader 설정(Transparent > Specular)에서 투명도 지원 설정을 해야 한다.
Hierarchy 뷰에서 WoodCrate 를 선택하고 완성된 애니메이션을 Project 뷰에서 드래그하여 Inspector 뷰의 Animation 항목에 할당한다
이제 애니메이션을 테스트할 순서이다
만약 Play 모드로 테스트했는데 작동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이 되면 다시 애니메이션 윈도우를 열고 문제점을 찾아야 하는데, 이 때 설정했던 애니메이션 그래프가 너무 줌 아웃 되어 있어서 아래의 그림처럼 설정 상태를 식별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그래프나 타임라인 상에서 임의의 키프레임을 클릭하고 이어서 F 키를 누르면 그래프를 식별할 수 있는 적절한 크기로 줌인 되어 나타난다
애니메이션 그래프가 줌 아웃 되어 구체적인 값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
아래의 그림은 그래프나 타임라인 상의 키프레임을 클릭하고 F 키를 눌러 그래프의 값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커스를 맞춘 경우
애니메이션이 반복되도록 설정하려면 위의 그림처럼 콤보박스에서 Loop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