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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ng/JTable 05

JTable 05

JTable 에서 AbstractTableModel 을 상속하여 모델 클래스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예

JTable의 테이블 모델 클래스에서 데이터 변경을 인지하고 다른 리스너에게 통보하는 내용

모델 클래스의 setValueAt(row, col) 메소드 안에서 fireTableCellUpdated(row,col) 를 호출하는 예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Panel;
import javax.swing.JScrollPane;
import javax.swing.JTable;
import javax.swing.table.AbstractTableModel;
import java.awt.Dimension;
import java.awt.GridLayout;
import javax.swing.event.*;
import javax.swing.table.TableModel;

/**
 * TableDemo is just like SimpleTableDemo, except that it
 * uses a custom TableModel.
 */
public class TableDemo02 extends JPanel implements TableModelListener {
    private boolean DEBUG = false;

    public TableDemo02() {
        super(new GridLayout(1,0));

        JTable table = new JTable(new MyTableModel());
        table.setPreferredScrollableViewportSize(new Dimension(500, 70));
        table.setFillsViewportHeight(true);
        table.getModel().addTableModelListener(this); // 테이블모델이 변경될 때 fireTableCellUpdated() 에 의해 통보됨

        //Create the scroll pane and add the table to it.
        JScrollPane scrollPane = new JScrollPane(table);

        //Add the scroll pane to this panel.
        add(scrollPane);
    }

    // JTable의 셀을 편집하고 엔터를 치면 호출되는 이벤트 핸들러 메소드(TableModelListener)
    public void tableChanged(TableModelEvent e) { // 모델 클래스의 setValueAt() 보다 나중에 호출됨. 
        int row = e.getFirstRow();
        int column = e.getColumn();
        TableModel model = (TableModel)e.getSource();
        String columnName = model.getColumnName(column);
        Object data = model.getValueAt(row, column);
        System.out.println("Table Changed:"+data);
        //... Do something with the data...
    }

    class MyTableModel extends AbstractTableModel {
        private String[] columnNames = {"First Name",
                                        "Last Name",
                                        "Sport",
                                        "# of Years",
                                        "Vegetarian"};
        private Object[][] data = {
            {"Mary", "Campione",
             "Snowboarding", new Integer(5), new Boolean(false)},
            {"Alison", "Huml",
             "Rowing", new Integer(3), new Boolean(true)},
            {"Kathy", "Walrath",
             "Knitting", new Integer(2), new Boolean(false)},
            {"Sharon", "Zakhour",
             "Speed reading", new Integer(20), new Boolean(true)},
            {"Philip", "Milne",
             "Pool", new Integer(10), new Boolean(false)},
        };

        public int getColumnCount() {
            return columnNames.length;
        }

        public int getRowCount() {
            return data.length;
        }

        public String getColumnName(int col) {
            return columnNames[col];
        }
 
        // 한개의 셀을 그릴 때마다 호출됨( 데이터이동, Model -> View )
        public Object getValueAt(int row, int col) {
        //System.out.print("getValueAt("+row+","+col+")");
            return data[row][col];
        }

        /*
         * JTable uses this method to determine the default renderer/
         * editor for each cell.  If we didn't implement this method,
         * then the last column would contain text ("true"/"false"),
         * rather than a check box.
         */
        public Class getColumnClass(int c) {
            return getValueAt(0, c).getClass();
        }

        /*
         * Don't need to implement this method unless your table's
         * editable.
         */
        public boolean isCellEditable(int row, int col) { // 이 메소드가 true 를 리턴한 경우에는 해당 셀을 편집가능하게 설정함
            //Note that the data/cell address is constant,
            //no matter where the cell appears onscreen.
            if (col < 2) {
                return false;
            } else {
                return true;
            }
        }

        /*
         * Don't need to implement this method unless your table's
         * data can change.
         */
        // JTable의 셀을 편집하고 엔터를 치면 호출되는 메소드( 데이터이동, View -> Model )
        public void setValueAt(Object value, int row, int col) { // TableModelListener.tableChanged()보다 먼저 호출됨
            System.out.println("setValueAt("+value+","+row+", "+col+")");
            if (DEBUG) {
                System.out.println("Setting value at " + row + "," + col
                                   + " to " + value
                                   + " (an instance of "
                                   + value.getClass() + ")");
            }

            data[row][col] = value;

            fireTableCellUpdated(row, col); // 모든 리스너에게 셀 데이터 변경 통보

            if (DEBUG) {
                System.out.println("New value of data:");
                printDebugData();
            }
        }

        private void printDebugData() {
            int numRows = getRowCount();
            int numCols = getColumnCount();

            for (int i=0; i < numRows; i++) {
                System.out.print("    row " + i + ":");
                for (int j=0; j < numCols; j++) {
                    System.out.print("  " + data[i][j]);
                }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
        }
    } // End of MyTableModel class

    /**
     * Create the GUI and show it.  For thread safety,
     * this method should be invoked from the
     * event-dispatching thread.
     */
    private static void createAndShowGUI() {
        //Create and set up the window.
        JFrame frame = new JFrame("TableDemo02");
        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reate and set up the content pane.
        TableDemo02 newContentPane = new TableDemo02();
        newContentPane.setOpaque(true); //content panes must be opaque
        frame.setContentPane(newContentPane);

        //Display the window.
        frame.pack();
        frame.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hedule a job for the event-dispatching thread:
        //creating and showing this application's GUI.
        javax.swing.SwingUtilities.invokeLater(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createAndShowGUI();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