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도서명 : HTML5 Games: Creating Fun With HTML5, CSS3, And WebGL
저자 : Jacob Seidelin
춮판사 : Wiley (2011)
HTML5으로 게임을 작성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주요 관심대상 요소들
1. Canvas : 동적으로 화면에 이미지나 그래픽요소를 그릴 수 있고 움직임과 애니메션을 구현할 수 있다
2. Audio : 게임 사운드를 편리하게 출력할 수 있다
3. WebSocket : 다중 이용자가 네트워크 상에서 만나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연결 기능을 할 수 있다
4. WebStorage : 게임에서 발생한 점수나 순위 등을 저장하여 차후 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5. WebGL : 웹브라우저 상에서 OpenGL ES의 3D 그래픽 기술을 보여줄 수 있다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HTML5기반의 게임을 작성한다는 것은 Javascript 언어를 이용하여 위의 요소들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자바스크립트와 CSS3,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몇가지의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학습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Modernizr :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라. HTML5를 지원하는 웹브라우저가 내부적으로 지원하는 기술요소를 확인할 수 있고 지원 상태에 따라 필요한 자바스크립트를 동적으로 로드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www.modernizr.com/)
Sizzle :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DOM 노드를 순회할 때 많은 코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노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jQuery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라이브러리이지만 파일 사이즈는 작으면서 속도는 빠른 장점이 있다 ( http://sizzlej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