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ScanMgr Exposure Compensation
XScanMgr을 사용하여 엑스레이 필름을 디지털 이미지화할 때 노출보정(Exposure Compensation)의 필요성
엑스레이 필름을 촬영하여 디지털 이미지로 전환(의료계 표준 DCM 포맷)하는 작업에서 필름을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할 때 필름의 빛 투과율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자동 카메라의 렌즈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지나키게 증가하여 카메라는 빛의 양을 자동으로 줄이는 기능이 작동하게 되고 배경과 필름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는 결과로 나타난다.
또한 자동으로 필름의 사이즈를 인식하여 필름영역만 잘라내주는 프로그램이 전체적으로 어두운 이미지를 접하게 되면 전체 영역을 유효한 필름영역으로 간주하여 자동 잘라내기 기능이 오작동할 수도 있다.
XScanMgr 프로그램 안에 포함된 자동으로 잘라내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게 하려면 Canon PowerShot G10 카메라의 경우에 노출보정 수치를 높여주면 전체적으로 밝은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Canon PowerShot G10 카메라의 노출보정 값을 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G10 카메라가 컴퓨터에 USB로 연결되어 있고 CD에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면 Canon Utilities 항목 아래에 있는 RemoteCapture DC 를 실행한다.
RemoteCapture DC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G10 카메라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이다.
노출보정 디폴트 값(0)
노출보정 (-1) : 0으로 설정된 경우보다 전체적으로 더 어둡게 나타난다
노출보정(+1) : 0으로 설정된 경우보다 전체적으로 더 밝게 나타난다
위와 같이 노출보정 값을 달리하여 촬영한 이미지의 비교(아래)
노출보정(0, 디폴트값) 노출보정(-1) 노출보정(+1)
위에서 테스트한 엑스레이 필름은 빛의 투과율이 다른 필름에 비해서 지나치게 높은 편이라서 카메라에 들어가는 빛의 양이 과다하게 많아지고 G10과 같은 자동카메라에서는 빛의 양을 줄이는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되므로 그 결과 배경색상까지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위의 사진 중에서 1번 사진이 노출보정0 (디폴트값)으로 설정된 경우인데 다른 필름을 촬영했을 경우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어두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노출보정 값을 +1으로 높인 3번째 이미지의 경우에는 배경과 필름의 영역이 전체적으로 밝아진 것을 볼 수 있다.
XScanMgr에 포함된 필름 사이즈 자동인식 프로그램은 특정 밝기보다 어두운 부분을 인식하여 필름영역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배경영역을 밝게 촬영할 필요가 있다. G10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위의 3개 사진들 중에서 XScanMgr의 사이즈 자동인식 프로그램에 적절한 사진은 가장 오른쪽 이미지 이다.
그러므로 XScanMg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엑스레이 필름을 DCM 포맷으로 스캔하는 작업을 할 때는 카메라의 노출보정(Exposure Compensation)값을 +1 정도로 설정한다면 100%에 가까운 자동화율로 더욱 쉽고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
문의: 010-5047-8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