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3D Terrain Setting
유니티 3D에서 지형을 생성하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지형을 생성할 새로운 Scene 을 만들고 File > Save Scene As를 선택하여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 안에 저장한다
2. 생성한 Scene 이 여러개인 경우에는 관리가 편리하도록 Scenes 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모든 Scene 파일을 보관하는 것이 좋다.
3. Project 뷰의 Scenes 폴더에 Scene 파일들을 드래그하여 모아서 보관하는 예
4. Terrain > Create Terrain 을 선택하여 지형을 생성한다
생성된 지형의 크기가 Scene 뷰에 나타날 때 작업하기에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에는 Hierarchy 뷰에서 지형 이름을 더블클릭하면 지형이 적당한 크기로 Scene뷰의 중앙에 위치하게 된다. 지형도 월드의 중심에 생성되고 Project 뷰 아래의 현재 선택된 폴더에 별도의 지형 파일도 생성된다.
주의할 점은 지형에 대한 크기를 먼저 설정하지 않고 작업을 하다가 나중에 지형의 크기 등 설정작업을 하면 기존 작업이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항상 지형에 대한 작업을 할 때는 지형설정을 먼저 해야 한다.
5. 지형의 크기, 폭, 높이 해상도 등 설정
Terrain > Set Resolution... 을 선택하여 지형설정 창에서 다음과 같이 지형의 크기를 설정한다. 디폴트로 지정된 크기는 가로 높이 세로가 2000 x 600 x 2000 으로 되어 있는데 유니티에서 1유닛은 1미터에 해당하므로 상당히 큰 편이므로 아래의 그림처럼 200 x 300 x 200 규모로 설정하기로 한다
6. 다음 설정도 중요한데 지형의 기본 표면의 높이보다 더 낮게 들어가는 깊이는 최고 몇으로 지정할 것이지 설정해야 한다
Terrain > Flatten Heightmap... 항목을 선택하여 50 미터로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깊이 패인 지형의 최대 깊이는 50미터로 제한된다
지형을 본격적으로 구성하기 전에 위의 설정사항 들은 반드시 선행되어야만 나중에 애써 작업한 내용이 무용지물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지형을 제작해놓고 위의 설정을 하면 지금까지 제작해온 내용들이 사라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