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SkyBox

Unity 3D Skybox

Soul-Learner 2014. 2. 21. 19:16

유니티 3D에서 Skybox 및 태양광 안개 등을 설정하는 절차를 알아본다


1. 현재까지 작성된 지형은 다음과 같다.




2. 유니티의 조명 중에서 태양광과 가장 유사한 Directional Light를 설정하는 절차




3. Directional Light 는 조명의 위치는 아무런 영향이 없고 조명의 방향만이 의미가 있기 때문에 조명의 높이나 좌표상의 위치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조명의 방향은 툴바의 회전툴을 이용하여 조정할 수 있다. 조명이 설정되어 보다 선명하고 입체감도 느껴진다




4. Skybox 설정

Skyboxes 패키지를 임포트하고 Render Settings에서 스카이박스 Material 을 선택한 후에 Scene 뷰의 OverLay 버튼을 을 토글하면 된다




5. 스카이박스 패키지가 임포트되면 Project 뷰에서 스카이박스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재질을 확인한다.




6. 위에서 확인한 스카이박스 재질을 선택하기 위해 Edit > Render Settings 항목을 선택한다





7. Inspector 뷰에서 스카이박스 재질을 선택하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앞서 확인했던 Sunny2 Skybox를 찾아서 클릭하고 재질 선택창을 닫고 Scene 뷰의 OverLay 버튼을 누르면 스카이박스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 유니티에서 스카이박스(Skybox) 가 설정된 상태




9. 안개(Fog) 설정 절차

위의 그림에서 Inspector 뷰의 Render Settings에 Fog 항목을 선택하고 안개의 색상과 짙은 정도를 설정하면 된다.




10. 그림자 설정

그림자는 Directional Light 의 결과로 생기므로 Hierarchy 뷰에서 Directional Light를 선택하고 Inspector 뷰에서 Shadow Type를 Soft Shadows 등으로 설정하면 된다. 



11. 라이트매핑으로 그림자 설정 완료

위와같이 하는 것만으로도 그림자 효과는 가능하지만 성능을 위해 배경에 그림자를 매핑해두면 실행시에 그림자를 위한 연산이 줄어들게 된다.



12. Unity 3D Pro 버전에서 Dynamic Shadow 기능이 꺼져 있다면 활성화하는 절차




아래처럼 설정하면 바람에 흔들거리는 Detail Mesh의 그림자도 동적으로 생성되므로 좀더 실제적인 환경에 가까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