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3D GUI Texture
유니티 3D에서 GUI Texture 를 이용하여 대포의 조준경 만들기
유니티에서 GUI Text와 GUI Texture 는 둘다 OverLay 오브젝트로 사용된다.
OverLay 오브젝트는 게임 실행 중에도 화면의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게이머에게 점수나 게임상황을 알려주는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의 경과 시간을 초단위로 게이머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면 화면의 한 지점에 고정된 상태로 텍스트를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오브젝트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GUI Text 가 유용할 것이다. GUI Text 는 수시로 변경되는 장면 속의 오브젝트와는 달리 스크린의 일정한 장소에 고정되어 있으면서 개발자가 원하는 텍스트를 출력할 수 있는 오브젝트이다
또한 GUI Texture 오브젝트는 GUI Text 오브젝트의 이미지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GUI Text 가 스크린 상의 고정된 위치에 텍스트를 출력할 수 있는 오브젝트라면 GUI Texture 오브젝트는 스크린 상의 고정된 장소에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는 오브젝트이다.
여기서는 앞서 작성한 프로젝트에 GUI Texture 를 이용하여 대포의 조준경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GUI Texture 설정 작업 절차
1. 먼저 조준경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Project 뷰의 Assets 폴더 안으로 임포트한다 ( Assets > Import New Asset... )
2. Project 뷰 안으로 임포트된 이미지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한다
3. GameObject > Create Other > GUI Texture 항목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Hierarchy 뷰에 선택된 이미지 파일명 동일한 이름의 GUI Texture 오브젝트가 등록된다.
4. Game 뷰를 참조하여 등록된 GUI Texture 오브젝트가 화면에 나타나 있는지 확인한다
5. 이동툴을 이용하여 조준경의 위치를 원하는 곳에 위치하도록 조정하면 된다.
Game 뷰를 참조하여 GUI Texture 가 제대로 보이는지 위치는 적절한지 확인하여 조정한다
GUI Texture의 위치를 Scene 뷰에서 조정한다
실행버튼을 눌러서 시험 발사를 해보고 조준경과 탄착점이 일치하도록 조준경의 위치를 Scene 뷰에서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