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3D Custom Fonts
유니티에서 커스텀 폰트(Custom Fonts) 파일( *.ttf )을 임포트하고 사용하는 예
유니티에서는 개발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임의의 글자체(Font)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하는 글자체 파일(*.TTF)을 유니티로 임포트하고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네이버에서 개발하고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나눔고딕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절차를 알아 보려고 한다.
테스트환경
Unity 4.3.4
네이버에서 나눔고딕 글꼴파일 (*.ttf) 다운로드
자동 설치파일이 아니라 윈도우 글꼴파일( TTF )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에 접속하고 원하는 글꼴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라이센스 전문을 읽어보면 누구나 수정할 수 있고 재배포할 수도 있다고 한다
http://hangeul.naver.com/download.nhn
윈도우즈용 수동설치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의 글꼴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이중에서 '나눔고딕'과 '나눔펜' 글꼴을 유니티에서 사용해보려고 한다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및 GUI Text 오브젝트 추가
나눔고딕 글꼴을 테스트하려면 유니티에서 텍스트를 출력할 수 있는 오브젝트가 필요하므로 우선 GUI Text 를 다음과 같이 추가해준다
Project 뷰의 Assets 폴더 안에 Fonts 라는 이름의 하위폴더를 생성한다 (이름은 임의로 정함)
생성된 Fonts 폴더에서 마우스 우측을 누르고 Import New Asstes 를 선택한다
위의 결과로 열리는 파일열기 창(Import New Assets)에서 앞서 다운로드한 글꼴파일(*.ttf)을 선택하고 [Import] 를 클릭한다
우선 나눔고딕 글꼴을 테스트한다
글꼴파일(*.ttf) 파일이 유니티 프로젝트로 임포트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자동으로 재질(Material)과 텍스쳐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임의의 글꼴을 유니티에서 사용할 준비가 되었으므로 텍스트를 출력할 수 있는 GUI Text 같은 오브젝트에서 이 글꼴을 사용하도록 설정만 해주면 된다.
GUI Text 오브젝트 선택 및 글꼴 설정
아래 그림과 같이 임포트된 글꼴과 자동 생성된 재질(Material)을 GUI Text 오브젝트의 Font, Material 속성에 드래그하여 설정해주면 된다
동일한 방법으로 나눔펜 글꼴을 테스트해보면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설정된 커스텀 폰트를 NGUI 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NGUI의 Label 에 폰트를 설정하고 글꼴의 크기나 스타일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글꼴이 Dynamic 글꼴이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이 순서대로 선택하여 설정한다
NGUI 메뉴에서 create > Label 을 선택하여 라벨을 추가하고 Hierarchy 뷰에서 Label을 선택한 다음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하여 커스텀 글꼴이 사용되도록 한다
최종적으로 NGUI의 라벨에 커스텀 글꼴이 적용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고: 위에서 사용된 'Hello World 헬로우 월드' 문자열을 Inspector 뷰에서 입력할 때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서 우회적으로 메모장에 입력하고 복사해서 Inspector 뷰에 붙여넣기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테스트환경
Unity 4.3.4
NGUI 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