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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NGUI

Unity 3D NGUI

유니티 4 에서 NGUI 사용하기


NGUI 는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배포되고 있으며 제작사는 Tasharen Entertainment 사이다

무료, 상용버전으로 구분되어 배포되며 Unity 3.2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NGUI: Next-Gen UI kit

NGUI 는 Unity 에서 GUI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벤트를 처리할 수도 있다. 이는 Unity 에서 지원하는 GUI 방식이 사용하기에 불편하고 직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런 단점을 보완하려는 시도에서 탄생한 Unity 용 GUI 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과 강좌는 제작자 사이트와 유튜브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서는 NGUI를 유니티로 임포트하고 NGUI 에서 제공하는 Label 를 장면에 추가하여 화면에 테스트용 문자열을 출력하는 절차를 알아보고자 한다


NGUI 패키지 다운로드

NGUI 패키지의 상용버전은 $95 에 구매할 수 있으며, 프리버전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상용버전이 권장된다

Unity Asset Store 에서도 구매 절차를 거쳐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로드된 패키지는 바로 유니티의 프로젝트 뷰로 임포트하여 다른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다


Unity 에서 프로젝트 생성 및 NGUI 패키지 임포트

NGUI 패키지만을 테스트할 목적으로 간단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Project 뷰에서 마우스 우측을 누르고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항목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한 NGUI 패키지를 선택하고 Import 를 누른다



NGUI 패키지를 Project 뷰로 임포트한 상태

만약 NGUI 패키지를 임포트한 후에도 메뉴바에 NGUI 메뉴가 나타나지 않으면 그 주변의 메뉴를 한번 클릭해주면 NGUI 메뉴가 나타난다





NGUI 를 이용하여 아래의 그림과 같이 Label을 장면에 추가한다




위에서 추가한 Label을 Hierarchy 뷰에서 선택하고 Inspector 뷰에서 텍스트를 입력하고 폰트 크기를 설정하면 Scene 뷰에서도 Label을 볼 수 있고 글자의 크기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Label은 Scene뷰에서는 확인할 수 없고 실행모드에서 Game 뷰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실행모드로 테스트하면서 Font Size를 변경하면 게임뷰에서도 크기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커스텀 폰트가 현재 프로젝트에 있다면 디폴트로 설정된 Arial 폰트 대신 해당 커스텀 폰트를 선택하고 테스트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