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Ambient Light

Unity 3D Ambient Light

Soul-Learner 2014. 3. 15. 12:29

유니티 3D 에서 주변광(Ambient Light) 설정


주변광(Ambient Light)은 직사광(Directional Light)이 닿지 않는 부분의 밝기를 결정하는 조명이고 Directional Light 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Directional Light 를 설정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장면을 먼저 다음과 같이 준비한다



위의 그림에서 Hierarchy 뷰에서 Directional Light 를 선택하면 Inspector 뷰에서 직사광의 방향을 회전하여 조정할 수 있는데, 일단 직사광선의 방향을 모든 축방 0 으로 설정하면 Z축 방향으로 직사광의 방향이 설정된다. 직사광이 닿는 부분은 밝게 되고 직사광이 닿지 않는 부분은 약간 어둡게 되는데 직사광이 닿지 않는 그림자 안에서도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것은 직사광이 주위환경에 반사되어 방향성이 없이 주변으로부터 그림자 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주변광의 효과는 직사광이 닿는 부분 보다는 밝지 않지만 주변광의 강도에 따라 밝기의 차이가 있다.



Directional Light 의 강도와 색상은 Inspector 뷰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아래 그림 참조





여기서는 주변광의 밝기 정도를 설정하는 방법과 그 효과를 테스트하고자 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직사광의 방향을 Z 축 방향으로 설정한 후에 산 뒤쪽의 그림자 안에서 주변광의 밝기를 조정하여 그 효과를 확인해 보려고 한다


아래의 그림은 직사광이 미치지 않는 직사광의 반대방향으로 장면을 회전하여 산의 그림자 부분을 보도록 하였다.

이 상태에서 주변광의 밝기를 조정하면서 그림자의 밝기를 관찰해 보자


Edit > Render Settings 항목을 선택하면 Inspector 뷰에서 Ambient Light 의 밝기를 설정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Anbient Light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현재 주변광의 밝기가 선택되어져 있는데, 마우스로 임의의 색상을 클릭하여 주변광의 밝기와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주변광을 좀더 어둡게 설정한 예이다




다음 그림은 주변광을 좀더 밝게 설정한 예이다. 위의 그림들과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